카테고리 없음

공방 2층 창업 부동산 계약서 실제 작성 (유투브 팁은 소용이 없었다..)

Newb 뉴비 2023. 7. 11. 13:46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블로그에 작성중인대로 현재 앙금플라워떡케이크 공방을 준비중입니다 ㅎㅎ 

(그만큼 블로그에 집중을 할 수가 없어서 아쉽기도 하네요 ㅠㅠ 나름 재미를 붙이고 있었는데...)

 

아무튼.. 부동산 실제 계약서 작성하고 왔습니다! :D 

제가 느낀점은

 

정말 세상에 나 챙겨주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 & 내껀 내가 챙기자! & 그래도 정있는 분들은 있다 ㅎㅎ

 

 

1. 가계약금 입금 당시 부동산에서 약속하셨던 렌트프리 기간은 결국 지켜지지 않았어요.

 

인터넷을 아무리 찾아봐도 보통 1년계약에는 1-2개월, 2년계약에는 2-3개월 정도는 받고 들어가시는 것 같았는데 🤨🤨

 

저는 처음부터 딱잘라서 이동네는 그런거 안준다고 하시더니 ㅎㅎㅎ 같은 동네에서 장사중이신 필라테스 선생님은 본인은 3개월 받고 하셨다고 하셨는디 ㅎㅎ 저는 가계약때 머뭇거리니 인심쓰듯 15일을 약속하셨는데, 공실로 비워두는데 그냥 지금 당장 하면되지 뭘 잔금이후에 렌트프리를 또 주냐면서 지금 하라고...

 

(계약서 써야 업체 견적 받을 수 있는데용...

업체 부른다고 오늘 오시는거 아닌데용...

정찰제 아니라서 이거저거  알아봐야 되는데여 ㅠㅠㅠㅠ)

 

아주 사람 죽일듯이 째려보시더라구요..ㅎㅎㅎ 

 

 

부동산 중개해주시는 분이 다른 분 들어오셔도 그정도는 기본 아니냐면서 좋게좋게 얘기해주셨지만, 그럼 한달이나 공실을 둬야하냐면서  똑같은 얘기 반복반복.. 그래서 저도 한달정도 기간이 있으니 그럼 그렇게 하겠다 했더니 그럼 이번에는 인테리어를 먼저할거면 계약금을 더 주라고 하시네요 ㅎㅎㅎ

 

사실 보증금이 그렇게 큰 상가는 아니지만 저는 허가 여부도 확인해봐야하고 여러가지 초짜라 불안한 마음에 처음이라서 이것저것 알아보느라 시간이 좀 걸려서 양해해달라

 

(((2층에는 즉석판매제조업이 나오지 않을수도 있다는 이야기가 많은데 기준은 명확히 써있지 않아서 넘 불안하더라구요... 제가 구청에서 알아본 바로는 이전 업종 폐업여부확인/ 소방시설의 경우 즉판업은 완비증명서 대상이 아님(=소화기랑 비상구등만 있으면 상관없음) /근생2종 이면 된다고 하시더라구요! 하지만 한켠에 남아있는 불안함 ㅎㅎㅎ 모르니까 처음이라 더 그런것 같아요 ㅎㅎㅎㅎ))) 

 

 

 

 아니면 유투브에서 다른 분이 시전하신 특약으로 "상가법상 허가 나오지 않을 경우 계약금 반환조건" 도 문의드렸는데 부동산에서 그건 알아서 책임져야지 임대인이 책임질 수 없다고 하더라구요. (근데 제 생각엔 임대인보다 건물문제 때문에 안나오는거면 중개하는 부동산에서 알아봐주시고 자신있으시면 된거 아닌가... 근생이랑 소방 관련도 다른 부동산에서 미리 설명 다 해주셔서 알고 있는건데 ㅋ...여긴 유독 니가 미리 알줄 알았다를 많이 시전하시더라구요...  )

그럼 잔금일정 바꾸고 렌트프리 달라 했다가 계약문구 바꾸고 이리저리ㅎㅎㅎ

 

결론은..! 그냥 계약금 50% 내고, 잔금 3주 반 이후에 치루고, 그사이에 인테리어 하기로 조정 했어요 🤣🤣

 

확실히 가계약금 넣기전에 이야기를 끝내지않으면 계약서 쓰는 당시에는 임대인과 얼굴 붉히는 일 만들고 싶지 않아 임차인이 을이 되는건 어쩔수 없는 것 같습니다...

특히 저는 부동산이 같은 건물 1층에 있기도 했어서 부동산에도 강력하게 말하기 어렵기도 했구요😥😥

가계약부터 조건은 명확하게 하기 !!! 

그래도 부동산에서 낡은 샷시교체도 말씀해주시고, 착오긴 하지만 도어락도 새걸로 교체되어서ㅎㅎㅎ 좋게 좋게 생각하기루 했어요 ㅎㅎㅎ  (사실 집에 있는거 쓰려고 했는데 중간에서 괜히 욕먹어서 기분 좋지않지만 ㅋ)

 

 

저는 20대 초부터 이사를 워낙 많이 다녀 여러 집주인을 만났지만 ㅎㅎ 딱 한번의 진상 말고는 그래도 상식이 통하는 좋은 분들만 만났다고 생각했는데요 ㅎㅎㅎ 이번 임대인분은... 조금 깐깐하실것 같아요 🤣 아님 제가 그만큼 한톨도 손해보기 싫은 어른이 된건지...

 

그래도 요즘 같은 세상에 융자없는 건물에 사기꾼 아닌 것만해도 다행.... 🙄🙄🙄🙄

(사기꾼인지는 나갈때 알겠지만 🤣🤣)

 

화이팅입니다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