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와 여행계획중~~
매일 집근처만 다니는 프로집순이라 오랜만에 기차여행에 ㅎㅎㅎ 이것저것 검색해봤습니다. :)
나중에도 기억하려고 써두는 팁!!
◆ 충전 가능한 좌석
💛 KTX는 창가 사이 좌석에 콘센트! -> 3,5,7,10,12,15번 좌석에 있다구 해요 ㅎㅎ (실제 타보니 5호차에는 1번에도 있었음! )
그런데 예약시 보니 3,4,7은 몇호차인지에 따라 역방향이기도하고.. 15번 좌석은 없기도 하고 그렇더라구요!
💙 KTX-산천은 앞 좌석 하단 부분에 콘센트. (그럼 1번엔 없겠죠..?! 아직 안타봐서 잘 모르겠네요 ㅎㅎ 검색해보기론 두 좌석 사이 하나만 가능해서 서점해야 한다고 하더라구요 ㅎㅎㅎ)
🧡 SRT는 전 좌석 하단 부분에 콘센트.
- 참고로 제가 자주타는 ㅎㅎ itx-춘천인지 itx-청춘인지 하여간 춘천가는 열차 itx에는 ㅎㅎㅎ 1번 창가좌석에만 있습니다! (A랑 D인가.. 양 맨끝쪽에 2개 ㅎㅎ)
습관적으로 1번자리 예약하려다 뒤늦게 검색해보고 쓰게 된 포스팅~~
◆ 넓은 좌석
💛💙 KTX, KTX-산천은 2~4호가 특실이라 다른 일반실에 비해 넓습니다. → KTX 5호 차는 원래 특실이었으나, 일반실로 전환된 곳이라 다른 곳보다 더 넓어요!
: 근데 KTX 산천은 일반요금 (특실X)이라도 2,4호차 예약이 가능한데 반해 일반 KTX는 선택자체가 불가하더라구요!
🧡 SRT는 3호가 특실이라 다른 일반실에 비해 넓습니다.
그래서 제 추천은!
KTX 5호차 1,3,5,6,10,12,15번 + 좌석!
(근데 실제예약시 15번 좌석이 없었는데, 14번에 콘센트가 있었어요! 1번 아님 14번이 젤 좋아보였어요 ㅎㅎ)
KTX 산천이라면 2,4호차 1번이 아닌 좌석!
SRT라면 3호차 ㅎㅎ
◆ 단체좌석
💛💙 KTX, KTX-산천은 각 호차의 8~9번 마주 보는 좌석으로 단체석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 SRT는 마주 보는 단체석이 없습니다.
→ KTX, KTX-산천은 8호 차에, SRT는 5호 차에 유아 동반석이 있어 아이와 함께라면 유아 동반석을 이용해 보세요!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http://www.korea.kr)
이런것도 공식적으로 자세히 알려주고... 한국 너무 좋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