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기본스킬 & 생존영어

업무자동화 툴 오토핫키 / 로이체 스누피 키보드 대체 (feat. 유투브 공여사, 오빠두, 업무의 잔머리 님 영상 대추천!)

Newb 뉴비 2023. 3. 30. 00:00
728x90
반응형

업무에 익숙해지면서 이제 커뮤니케이션은 다 귀찮아지고  복붙업무만을 추구하는 직장인이 되었는데요. 그러면서 계속 공부하고 찾고 있는 툴을 좀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사소한 것 같지만 이런게 쌓이고 쌓여서 꽤나 업무 시간을 줄여주더라구요! 

 

일단 저는 엑셀은 책으로, 그리고 예전엔 컴활1급 인강, 그리고 공여사, 오빠두 등등 유투버 분들의 유투브로

(그 유명한 유동균 선생님 인강을 두번 듣고도 따지 못한나... ⭐ 근데 지금 하면 딸 수 있을거 같아요..왜냐면 그땐 사실 사무직이 아니였어서 별로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대~충 나중에 도움되겠지 이런 마인드 였어서 흑흑... 실무 하다보니 했던거 또 몰라서 검색하면서 시간보내면 진짜 빡치거든요...),

 

오토핫키는 유투브로

 

파이썬은 인강으로.. (근데 이거...제 업무에는 적용이 어렵더라구요.. 아직까진 인스타 광고에 낚인 기분) 공부하고 있습니다.

 

일단 매일 백번 이상 잘 사용하고 있는 오토핫키..!

 

사실 원래 쓰던 키보드에 기본으로 들어있던 기능이였는데 가벼워서 회사다니면서는 쓰기 좋았는데.. 약간 키가 작다고 해야하나 손에 잘 안익더라구여 ㅠㅠ 특히 방향키... 불편쓰 ㅠㅠ 숫자키도 뭔가.. 초빠르게 누르기엔 어려운 키.. 그리고 delete 키등이 없어서 저는 모든게 full 사이즈로 들어간 105키 키보드를 원하게 됩니다

 

(키보드 자체는 추천합니다 가볍고, 예쁘고... 근데 미친듯이 바쁠때 분노의 업무를 하기에는 약간 불편했다...)

 

 

이 키보드에 바로 Fn 키 기능이 있었는데요! 

기존의 Fn 기능 대신 F10은 복사 F11은 붙여넣기가 가능했습니다!! (이것도 한편으로는 보통 F2로 파일이름 많이 바꾸는 저에게는 쫌 불편했어요 f2는 소리 키우기 그런거였나.. 이 키는 저런 용도로, 이 키는 저련 용도로 써야 하니까  Fn키를 껐다켰다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한번 F10, F11의 편리한 기능을 맛본 저는 포기하지 못하고 해당 기능이 포함된 105키 키보드를 찾아 헤매었으나 찾지 못했고 아쉬워 하고 있던 와중에 ㅠㅠㅠㅠ (파일명바꾸기는 엑셀매크로로 만들었고, 프로그램도 많더라구요!)

 

 

업무의 잔머리 님 유투브에서 오토핫키 (Autohotkey) 툴을 발견하게됩니다... 💛 (정말..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아래 자세히 설명해주셨으니까 꼭 보시고 구독구독 ^^77

 

https://youtu.be/sUMfFkbdXbE

 

 

 

일단 프로그램 두개를 깔아줍니다.

AutoHotkey :  https://www.autohotkey.com/

AutoHotkey 전용 Editor (SciTE4AutoHotKey) :  https://fincs.ahk4.net/scite4ahk/

 

 

 

그리고 Control + C, Control + V 기능을 funtion키에 F10, F11로 설정 해 놓은 것인데요. 

F12:: Send ^c
F11:: Send ^v

위와 같이 에디터에만 넣어두면 됩니다.

사실 여러가지 많이 설정해 두었지만 결국 두가지 기능 제일 많이 쓰고 다른건... 외우지를 못해서 손이 잘 안가더라구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너무 사소한 tool 같나요? 근데 이게 진짜..은근히 시간 엄청 줄여줍니다.. 손가락 편합니다... 그리고 제가 쓰는 기능은 정말 이 tool의 새발의 피.)

 

요즘 왠만한 회사는 대부분 그렇지만, 저희 회사는 모든걸 본사 외국인에게 설명해야 하는...외국계회사이고 증말 모든 정보에 갱장히 confidential을 중요시하는 업계이기 때문에 회사 노트북에 프로그램을 맘대로 깔수가 없었습니다.

 

IT 부서에게 설명하고, 무슨 의도로 쓰려는지 증명하고, 수업을 들었냐 니가 tool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이 있냐 등등... 심문 당을 한참 당하고 두가지 프로그램을 다운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사실 오토핫키자체는 공식적인 홈페이지가 있어 다행이지만 전용에디터 다운받기 진쯔 힘들었어요 ㅠㅠ 와중에 의도는 꺽이고... 

 

어쨋든 한번 편리함의 맛을 본 저는 포기하지못하고 결국 다운 받아 현재 잘 사용중에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 회사는 다운받는게 넘 힘들었어서 회사 동료에게 추천 못하겠어요...) 

 

여러분 회사에서는 한결 수월하시길 바라며, 이것때문에 포기하지는 마세요.

사실 저는 정말정말 간단한 단축키들만 이용을 하고 있는데도, 너무 만족하고 있습니다..

다른 기능까지 얼른 익힐 수 있기를..🤸‍♂️🤸‍♂️🤸‍♂️

728x90
반응형